강동고등학교 로고이미지

가정통신문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이륜자동차(오토바이 및 전동킥보드) 사고 예방 및 등학교길 학생 교통안전 수칙 안내
작성자 이연수 등록일 21.08.20 조회수 1202
첨부파일

이륜자동차(오토바이 및 전동킥보드) 사고 예방 및

·하교길 학생 교통 안전 수칙 안내

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?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자녀들의 교육에 애써주시는 학부모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드립니다.

최근 청소년들의 오토바이 및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(PM*)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이로 인한 교통사고로 몸을 크게 다치거나 급기야 목숨까지 잃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되고 있어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.

*PM-Personal Mobility의 약자로 (전동)·킥보드 등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1인용 이동수단

학교에서도 경찰과 협력하여 학생들의 교통안전교육을 강화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으나 자녀들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지도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.

첫째, 청소년의 경우 운전경력 부족에도 무리한 운행으로 인한 사고 발생위험이 높음으로 사고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주지시켜 주시고 오토바이 운행을 허락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관련 면허* 취득과 함께 차량을 정상적으로 등록 후 보험에 가입토록 해주시기 바랍니다.

* 원동기 관련 면허

1)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(16세 이상 취득 가능)

- 운행가능차량 : 125cc 이하 이륜차·50cc 미만의 원동기(스쿠터)

2) 2종 소형면허(18세 이상 취득 가능)

- 운행가능차량 : 125cc 초과 이륜차

둘째, 출발 전 헬멧, 장갑, 보호대 등 안전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운행 중에는 신호·제한속도 및 차로를 준수하며 스마트폰이나 이어폰 등의 사용은 자제하며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해 주시기 바랍니다. 특히 동승자로 원동기에 탑승하는 경우에도 안전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교육해 주시기 바랍니다.

셋째, 오토바이나 개인형 이동수단은 자동차와 달리, 주행 중 신체가 외부로 노출되어 있어 교통사고 시 치명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으로 반드시 승차정원을 준수하고 동승자를 탑승시켜 운행하지 않도록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.

다음은 등·하교길 지켜야 할 학생 교통 안전 수칙입니다.

·하교길 학생 교통안전 수칙

(보행 수칙) 

차도 걷기 금지, 인도로 걷기

골목에서 튀어나오는 차·자전거 조심하기

걸으며 휴대전화 사용 금지

무단횡단 금지

주차된 차 사이로 건널 때 좌·우 살피고 천천히 건너기

(차를 보고 걷기) 

한 발자국 뒤에 서서 좌우 살피기

자동차 오는 방향을 보며 걷기

뛰지 말고 천천히 걷기

한 발 뒤에 서서 좌우를 살피기

( 오는 날)

비 오는 날 어두운 옷과 우산을 앞으로 쓰면 운전자가 보행자를 보지 못함

밝은 우산 쓰고, 인도 안쪽으로 걷기

(자전거·킥보드)

차가 없는 곳에서 안전하게 타기

헬멧·무릎 보호대 등 안전장비 착용하기

전동 킥보드 이용하지 않기

횡단보도 건널 때 자전거에서 내려 걷기

학부모님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늦여름 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
2021. 8. 20.

강 동 고 등 학 교


이전글 삼성꿈장학재단 SOS장학 신청 안내
다음글 2학기 코로나19 학교대응 및 예방수칙 안내문